사망(자살)

Death(suicide)

사망보험이란

피보험자가 질병 또는 상해(재해)에 기인한 결과로 사망시에 발생하는 보험.
통상적으로 일반 사망보험금 보다는 상해(재해)로 인한 사망시 2~20배 이상의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분쟁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망당시 충분한 자료 확보나 법률적 의학적 근거가 뒷받힘 되지 않는다면 원래 보상받아야 되는 금액보다 적은 금액의 보험금으로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Death

주요 분쟁

자살보험금

보험회사에서 면책 또는 일반사망보험금으로 보상합니다. 그러나 사망의 의도, 개연성, 방법, 기존치료내역, 유서의 성질 등 쟁점사항을 정리하여 상해(재해)의 정의에 맞는 급격,우연,외래성이 충족하는지 확인하여 상해(재해)사망보험금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상해(재해)사망보험금

질병 및 상해가 경합되는 사망의 경우 부검의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국내의 현실상 피보험자측의 상해(재해)에 대한 입증이 어려운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때 의학적 근거, 사망이전의 상황, 상태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상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상해(재해)사망 보험금을 청구하여야 합니다.

특정질병 사망보험금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사망의 이환률이 높은 병명의 경우 특정 사망보험금이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망진단서에는 상기 병명으로 인한 사망 보다는 2차적인 질환(가령 폐렴,폐혈증 등)으로 인한 사망으로 기재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 습니다. 이에 사망의 원인을 정확히 밝혀 특정질병 사망보험금을 추가 청구하여야 합니다.

후유장해 진단이후 사망

약관상 휴유장해 진단과 사망보험금이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회사는 약관상 단기간에 사망이 예상되는 경우 또는 증상이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는 규정을 이야기 하며 후유장해 또는 사망 중 1가지만을 지급합니다. 이때는 근거 반증자료를 확보하여 장해 및 사망등이 중복지급대상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여 추가보험금의 청구근거를 만들어 대응하여야합니다.